출 14:26-31
함께 기도하는 것이 큰 은혜입니다. 서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특권입니다.
출애굽기의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을 통해서 기오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4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드디어 애굽에서 탈출합니다. 400년 넘게 묶여 있던 것이 자유해졌습니다. 그렇게 편안하게 하나님의 약속의 땅으로 갈수 있을줄 알았습니다. 애굽만 나오면 될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앞뒤가 막힌듯한 어려움을 만나게 됩니다. 앞에는 홍해, 뒤에는 애굽 군대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두려움이 밀려옵니다.
1. 기도로 전환점을 마련하라
인생은 앞뒤가 막힌듯한 한계를 경험하곤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방법이 없다고 느껴지고 절망할때가 있습니다. 절망 속에서는 어떠한 희망이나 기대를 가질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약속도 떠오르지 않습니다. 입에서는 절망과 불평만 넘칠 뿐입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모세의 모습을 보십시오. 이스라엘 백성과 전혀 다른 행동을 취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출 14:13)고 선포했습니다. 이 선포는 인간적인 한계와 위험을 넘어선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을 경험하는 고백이 됩니다. 모세는 출애굽 과정에서 하나님의 일하심을 경험하였습니다. 홍해 앞까지 인도하신 분이 하나님이심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기에 모든 백성이 절망할때 모세는 하나님의 행하실 것을 믿음으로 선포하고 있습니다. 바로 기도는 절망속에서도 소망을 찾으며, 기도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믿음으로 선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지금의 상황이 어떻습니까? 모든 이들이 안된다고 이야기하고 실패를 말하여도 믿음의 사람들은 시선이 다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행하실 것을 기대하면 됩니다.
2. 기도는 순종의 행위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입니다. 지도자의 위치가 얼마나 무겁고 힘든지 생각만해도 마음이 힘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의 목소리를 듣는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이 갈라지게 하라"(출 14:16)고 구체적으로 명령하셨습니다.하나님께서 구체적으로 명령하시는 이유는 순종을 원하시는 것입니다. 백성들의 원망의 목소리 앞에서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민다는 것은 보통의 마음으로는 불가능하다. 모세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대하고 잇습니다. 하나님께서 일하실 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 요청하시는대로 순종합니다. 순종이 얼마나 큰 복인지 모세를 통해서 배우게 됩니다 .
3. 기도를 통한 믿음의 성장의 경험한다.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행하신 큰 능력을 보았으므로 백성이 여호와를 경외하며 모세와 여호와를 믿었더라"(출 14:31)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목도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홍해를 가르시고 애굽 군대를 제거해주십니다. 기도의 응답으로 기적을 경험하는 것은 단순히 문제 해결을 넘어, 그 기적을 행하신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게 됩니다. 오늘의 역사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경외하고 믿게 됩니다. 하나님께는 단순히 기도가 응답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그 기회를 통해서 기도하는 이들이 믿음이 성장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 기도할때도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크신 능력을 경험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기도제목
1. 기도를 통해서 삶의 믿음의 전환점을 마련하게 하소서.
2. 우리의 삶에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음을 인정하는 시간이 되게 하소서.
3. 인간의 한계가 아닌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하게 하소서.
4.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하소서
5. 기도를 통해서 우리의 믿음이 더욱 견고해질 있는 시간이 되게 하소서.
6. 기도를 통해서 우리의 믿음을 흔드는 모든 것들과 싸워 승리할수 있는 힘을 더하여 주소서.
추천찬양 바다에 길을, 하늘에 빛을(모세의 노래)- 아래 링크 클릭
https://youtu.be/C-DXVoQOnW8?si=9uYSInzAhSNv_tPb

댓글목록